Ⅰ. 개요
70년도 80년도에 들어서면서 독문학을 전공한 학생들이 독일유학을 마치고 돌아와 강단에 서기도하고 번역사업에 종사하기도 하면서 독일문학의 수용이 활발해지기 시작했다. 외국문학이 교육기관과 연구활동을 통해 또 하나의 수용채널이 됨으로써 대학교육은 외국문학수용의 중요한 통
Ⅰ. 서론
1) 1920년대 문학에 대한 기존 연구사
1920년대 한국현대시에 대한 논의에 있어서, 오성호는 근대시가 계몽의식과 관련하여 현실의 문제를 담았다고 보고 이를 자아의 해방에 대한 열망과 도덕적·윤리적 급진주의와 연결시켜 설명했다. 양왕용은 상징주의와 낭만주의를 담는 데카당스를
독일로 가서 그곳에서 피아니스트로의 명성을 떨쳤다.
20세기에는 음악과 공연이 소련 당국이 제재를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세계적인 작곡가와 음악가를 계속 배출하였다. 그들은 그런 정책에 맞서 다른 나라로 망명, 또는 이주해 그들의 음악 활동을 계속하였다. 로스트로보비치가 대표적인 음악가이
망명할때까지 여행의 동반자이기도 했다. 비야가 암살된 해와 같은 해에 라몬 뿌엔떼와 함께 판초 비야에 대한 기억을 썼다.(1923) 그의 첫 번째 소설은 판초 비야와 함께 가자(마드리드, 1931) 였는데 총성이 바침바까지 울렸다(부에노스 아이레스, 1941) 보다는 못
Ⅰ. 독일문학의 배경
체계이론적 문예학의 입장에서 문학의 특성과 존재방식을 설명하고 이해하기 위해서는 미학을 준거이론으로 삼는 대신 예술과 문학도-예술, 문학 외의 다른 것들과 마찬가지로-사회적 영역으로 간주하는 사회이론의 필요성이 강조된다. 체계이론의 시각에서 보자면 문학이나 예
최근 철학적 논의에 의하면 언어의 의미는 맥락에 따라 상대적인 가변성을 갖
게 되며 맥락 안에서 결정될 수 있는 것으로 본다. 즉 언어의 의미는 고정적
이거나 객관적인 것이 아니라, 그 언어를 사용하는 주체들의 맥락 속에서 의미
를 드러내며 맥락이 제거된 상태에서의 의미 결정은 불확실한 것
문학은 한국에서 프롤레타리아 문학이 등장하기 전에 전개된 문학으로서, 아직 사회주의적 목적의식이 드러나지 않은 문학을 가리킨다. 신경향파라는 용어는 박영희의 「신경향파의 문학과 그 문단적 지위」(개벽, 1925. 12)라는 글에서 처음 사용되었다. 당시 사회주의 사상에 관심을 가졌던 사람들은
문학이 더욱 더 자신을 강화시키고 완성시킨 점에 그 특징이 있다. 이러한 순수문학의 자기 심화 과정에서 특히 돋보였던 것은 문학적 전통에 대한 강렬한 의식이었다. 1930년대의 순수문학이, 해외문학파의 활동이나 모더니즘이 예증하듯이, 서구문화의 동향을 그 나름대로 수용하는 가운데 정착의 발
Ⅰ. 문학치료의 정의
문학치료는 협의의 의미에서의 심리치료의 한 방법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키틀러와 문첼의 정의를 따르면 의학이나 정신과 및 심리치료적 진료에 수반되는 대안으로 이용될 수 있다. 광의의 의미에 있어서 문학치료는 인생의 목표를 설정하거나 삶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삶의
용되어야 할 것이기 때문이다. 말하자면 나이브한 독자나 심한 증상을 보이고 있는 환자에게 수준 높은 심미적 텍스트는 절망만을 안겨줄 뿐이라는 것이다. 이저는 이런 의미에서 독서가 치료는 아니라고 주장한다. 그럼에도 진단적 방법이나 치료에 있어서 상담자나 문예학자가 개입함으로써 문학은